지식_정보 수집 / / 2022. 11. 13. 02:47

김포 미니 신도시 조성 사업. 지하철 5호선도 연장 호재

2기 신도기 김포한강 신도시 옆으로 김포한강2 신도시 개발 호재로 서울·경기 부동산에 새로운 활력이 기대됩니다. 이번 신도시 조성 사업에 맞춰 지하철 5호선도 연장이 된다고 하는데 김포 마양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731만 제곱미터의 면역이 신규 공공주택 지구가 되는데 윤석열 정부의 첫 신규택지로 기대를 모으고 있죠.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사업 부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택지 조성 사업

 

1.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윤석열 정부의 첫 신규 택시 조성 사업은 김포로 선정되었고, 이름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로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몇 년간 천정부지로 오른 부동산 값과 고금리도 인한 이자 부담. 그리고 현재 고점이라는 심리적인 부담까지 합쳐져 부동산 가격이 얼어붙어있는 와중에 들려오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싶어요. 

 

김포한강2 콤팩트 시티 조성 사업 
1) 조성 지역  김포시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2) 조성 규모  731만 ㎡, 4만 6천 가구 
3) 분양 시기  2027년 부터 순차적으로 
4) 입주 시기  2029년 부터 순차적으로 

 

기존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가 5만 가구로 조성되었는데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는 4만 6천 가구 규모로 조성되어 이 두 개가 합쳐지면 약 10만 가구 규모로 이는 분당, 위례 신도시와 유사한 수준의 신도시가 탄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개발 대상은 김포시에 있는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로 총면적은 약 731만㎡입니다. 2027년부터 분양을 시작해 2029년이 입주 예정시기로 2027년 이후에 새집 마련에 대한 계획이 있다면 신중하게 지켜보아야 할 사업일 거예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의 기형적인 인구분산 구조가 참 마음에 안 드는데 이제 서울은 그만 개발하고, 지방을 개발해서 인구를 분산했으면 합니다. 아니면 너무 서울로만 인구가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서울이 아니거나 서울에 접근성이 없다면 외면받는 이런 구조의 개발은 좋지 못해요. 하지만 이런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입장에서는 서울을 외면할 수가 없기 때문에 서울에 접근성이 좋은 경기도를 위주로 이런 개발사업을 진행하는 것이죠. 서울로의 접근성이 양호한 김포에 이런 신도시를 정부 주도로 조성하니 이번엔 공무원 특별 분양 같은 거 없이 정말 주거공간이 필요한 분들에게 성공적인 분양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 지하철 5호선 연장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지하철 5호선 연장
김포 지하철 5호선 연장, 출처 : 국토교통부

 

정부 주도의 개발을 한다. 그리고 사람이 많이 모일 것이라면, 교통인프라가 개선되어야 합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는 기존의 김포한강 신도시와 합쳐서 약 10만 가구에 육박하는 주거지가 조성됩니다. 대중교통 인프라의 강화는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하는 만큼 지하철 및 버스 교통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는 부분인데요. 일단 지하철 5호선의 연장이 확정되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다면 이 교통 인프라를 중심으로 살펴보아야 할 텐데요.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를 목적으로 연장되는 지하철 5호선 및 신규 버스 노선을 따라 시가지가 만들어질 것이고, 철도역 주변에는 대형 오피스텔 및 쇼핑몰 등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하니 체크포인트입니다. 

 

현재 지하철 5호선의 종점은 방화역입니다. 강서구와 김포시는 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이 이루어진 상태이고 내년부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해 연장에 돌입한다는 계획인데요. 해당 개발 지구에서 광화문까지 가는 길은 두 번 환승해서 90분 정도 소요되었다면 5호선 연장으로 환승 없이 70분으로 개선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버스도 강화됩니다. 서울 경기권에서는 버스 전용차로가 심각한 교통난을 해소하고 대중교통을 먼저 이용하게 되는 좋은 정책인데 국도 48호선을 버스전용차로로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로 연장함으로써 대중교통으로 김포와 서울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셈이죠. 


김포한강2 콤팩트 시티 택시 조성, 출처 : 국토교통부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청년 주거에 대한 공약을 펼쳐왔습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의 역세권에는 분명 현 정권의 정책에 따라 청년 주택이 우선 배치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인데, 역세권 주위로 오피스텔과 복합쇼핑몰 조성 역시 정책 공약의 일부분으로 해당 지역에 부동산 투자 열기가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단 모든 투자는 정부의 정책을 따라갑니다. 현정권의 첫 번째 신규 택지 조성 사업인 만큼 관심을 갖고 지켜보려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