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_진로 자격 / / 2023. 8. 8. 12:53

마케팅 자격증 종류. 구글 마케팅 플랫폼 인증시험 , SNS광고마케터 등

마케팅의 방법론에 대한 트렌드가 달라지면서 기존의 마케팅과 달라진 유형에 대비해야 합니다. 마케팅 자격증 역시 시대의 요구에 따라 변하고 있고, SNS광고마케터, 검색광고마케터 등의 새로운 마케팅 전문가 자격증이 생겨나고 있죠.

 

마케팅 전문가 자격증 종류
마케팅 전문가 자격증 종류

 

최근에는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이 존재하며, 네이버 - 카카오 - 구글 등의 대형 플랫폼에서의 노출을 위한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로 불리는 유튜버, 블로거를 비롯해 인스타그램에서 인지도 높은 개인 마케터와의 계약과 협찬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역시 보편화되었죠. 과거의 마케팅 전문가와 현재의 마케팅 전문가의 접근방법 자체가 다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자격증의 종류와 취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달라진 시대에 적응하는 새로운 마케팅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미래에도 경쟁력 있는 마케터가 되기 위한 자격증 취득에 어떠한 경쟁력이 있는지 숙지해 보도록 합시다. 저도 이번에 조사하면서 알게 된 생소하지만 유망전도한 자격증이 눈에 띕니다. 

 

1. SNS광고마케터 

SNS광고마케터
SNS광고마케터

 

SNS광고마케터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운영하는 자격제도입니다. KAIT는 ICT 분야 자격검정에 있어서 상당히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해당 기관에서는 디지털정보활용능력, 검색광고마케터, SNS광고마케터의 자격증 검정 및 발급을 하고 있죠. 이중 SNS광고마케터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 성장함에 따라 SNS광고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죠. 현대 시대에서 SNS광고 마케팅을 굉장한 파급력을 나타내는 만큼 SNS광고마케터 자격증 취득한다면 개인의 역량을 나타내기에 매우 경쟁력 있는 자격증일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시험 내용 

첫 번째. SNS의 이해 

단순히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좀 해봤다고, 팔로워 수가 높은 것은 인플루언서 일 뿐 SNS광고 전문가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SNS광고마케터는 해당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SNS광고마케터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SNS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소설미디어에 대한 이해 그리고 종류 콘텐츠 유형을 비롯해 업계의 용어를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 SNS광고 마케팅 실무 

이론만 잔뜩 알고 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될 수는 없습니다. SNS광고마케터는 철저하게 실전이고, 실적을 쌓기 위한 실무도 겸하고 있어야 하죠.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밴드를 비롯한 기타 SNS매체의 광고 상품에 대한 이해와 실제 SNS 광고에 대한 접근 그리고 전략 성과 측정 등에 대한 시험 내용이 출제됩니다. 아마 기존에 마케팅 실무에서 배워왔던 것과 다소 생소한 시험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현대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가장 현실적인 시험이라고도 할 수 있죠. 

 

2. 구글 마케팅 플랫폼 인증시험 

구글 마케팅 플랫폼 시험 인증
구글 마케팅 플랫폼 시험 인증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의 영향력이 크지만 전세계적으로는 역시 구글이 마케팅 시장의 최강자입니다. 범접할 수 없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구글의 영향력이 드러납니다. 우선 가장 대표적인 유튜브도 기본적으로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벌기 위한 마케팅 플랫폼이며, 워드프레스, 구글블로거를 비롯해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티스토리 역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가장 큰 목적으로 하고 있죠. 

 

구글 마케팅 플랫폼 (Google Marketing Platform) 인증시험은 6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①Search Ads 360 인증시험

여러가지 검색엔진에 걸쳐 검색 캠페인을 설정하고, 목표 및 타겟팅, 입찰 전략을 할당해 문제를 해결하고 효과를 측정하는 실적 개선을 위한 방법을 다룹니다. 해당 시험은 유료 검색에 대한 책임자 / 관리자 / 감독자 / 분석 담당자 업무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실제 구글 마케팅 플랫폼 제품을 실무에서 사용하는 사람을 대장으로 하는 인증시험입니다. 

②광고 소재 인증시험

구글 웹 디자이너 및 크리에이티브를 사용해 리치 미디어 소재를 설정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직접 코딩한 광고 소재를 사용한 디스플레이 광고 제작 경험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구글 플랫폼을 이용한 마케팅을 기획하는 업무를 한다면 해당 인증시험 증명은 상당히 경쟁력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 / 광고 소재 개발자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면 일반적으로 구글 광고소재 인증 시험에 관심을 많이 두고 있는 편입니다. 

③모바일 환경 인증 시험

최근 웹에 접근하는 비중은 PC보다 모바일이 압도적입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더불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접속 가능한 휴대용 모바일 디바이스 덕분에 생겨난 변화이죠. 구글에서는 모바일 환경 인증시험을 실시하고 있는데 대상자가 모바일 사용자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합니다. 빠른 모바일 환경을 보장하기 위한 마케팅 담당자의 역할, 모바일에서 사용자 환경의 개인 맞춤을 확대하기 위한 권장사항을 구현할 수 있어야 하죠. 

④Campaign Manager 360 인증시험

구글 캠페인 매니저 360 인증시험은 여러 파트너와 협업을 전제로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적 최적화에 사용되기 위한 광고 태그 게재 및 트리피킹에 이르는 광범위한 제품 사용 지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플러드라이트로 통계를 확인하고, 캠페인 실적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며, 모바일 캠페인뿐만 아니라 동영상 캠페인까지 계획하고 실행하며, 측정 및 보고하기까지의 역량을 평가하죠. 

 

⑤Display&Video 360 인증시험

최근 제 주변에도 이 인증 시험을 통과한 분이 계십니다. 덕분에 구글 마케팅 플랫폼 (Google Marketing Platform) 인증시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계기이기도 하죠. 해당 시험에서는 인벤토리 / 목표 / 예산 / 타겟팅 / 광고 소재의 할당 등 캠페인 설정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대행사 거래자와 프로그래매틱 미디어 관리자에게 적합한 인증시험입니다. 평가는 75분간 총 50개의 객관식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⑥Google 애널리틱스 인증 시험

우리나라에서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는 사람에게 익숙한 구글 서비스 중 하나가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처음 사용하면 굉장히 어색하지만 익숙해지면 상당히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라고 표현하고 싶은데요. 구글 기반의 온라인 광고마케터에게는 필수적인 요소로 마케팅 비즈니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아주 강력한 툴이라고 할 수 있죠. 온라인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보여주는 주요 측정 기능에 대한 이해도를 필요로 합니다. 

 

3. 검색광고마케터 

검색광고마케터
검색광고마케터

 

검색광고마케터는 첫 번째로 소개드린 SNS광고마케터에 대한 자격 검정과 자격증 발급을 하는 KAIT(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에서 실시하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등록번호 2012-1136의 민간등록자격으로 온라인 마케터로서의 진로를 계획하고 있다면 취득 시 상당한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당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는 과정에서 온라인 비즈니스 및 마케팅의 기본 지식을 배양함으로써 네이버 또는 카카오와 같은 국내 검색광고 시스템의 실무내용을 숙지할 수 있으며, 온라인광고대행사 취업을 위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죠. 

■시험 내용 

첫 번째. 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여느 자격증과 다른 바 없이 기본적인 배경과 이론숙지는 필수입니다. 최근 급성장한 온라인 비즈니스 환경과 시스템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 온라인 광고에 종류에 대한 지식을 평가합니다. 

두 번째. 검색광고 실무 활용 

최근에는 과거와 달리 광고의 영역과 방법이 광범위합니다. 특히 검색 기반의 광고 영역이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죠. TV방송에 내는 광고는 큰 거 한방을 노린다면 검색광고는 박리다매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자격시험에서는 실제 매체 노출 효과에 대한 산출 방법 및 사용자 패턴에 대한 분석 그리고 검색광고에 있어 온라인 광고 정책 등에 대한 지식을 평가합니다. 

세 번째. 검색광고 활용 전략 

검색광고에 대한 알고리즘은 상당히 심오합니다. 온라인마케터 전문가라면 이에 대한 효과적인 분석과 실제 효과 분석을 토대로 한 목표설정 그리고 사후관리까지의 실무가 요구됩니다. 검색광고마케터는 전략부터 사후 관리까지 커버 가능한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죠. 검색광고마케터는 검색과 분석에 이용되는 키워드 및 랜딩페이지 관리까지의 능력을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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