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_상품 정보 / / 2023. 4. 2. 01:41

골다공증 예방과 항암에 좋은 브로콜리의 효능과 영양성분

건강에 좋은 브로콜리
건강에 좋은 브로콜리

 

어렸을 땐 이상한 식감과 생김새 때문에 꺼렸지만 요즘은 웰빙 식단으로 즐겨 먹는 채소로 브로콜리가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섬유질, 비타민에 미네랄 함량도 높아서 매우 영양가 높은 채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브로콜리는 비타민과 엽산 그리고 칼륨의 풍부한 공급원이죠. 

 

브로콜리에 포함된 글로코시놀레이트라는 화합물은 항염증과 산화 방지제로써의 역할을 하고, 심혈관 기능 건강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몇몇 연구자들은 브로콜리를 챙겨 먹게 되면 특정 종류의 암이 발생할 위험을 줄이고 소화기 건강을 개선하며, 면역 기능을 증진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히고 있죠. 

1. 브로콜리의 영양성분 

브로콜리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좋습니다.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포만감이 좋기 때문이죠. 브로콜리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유익한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 브로콜리의 주요 영양성분을 함께 알아보시죠. 

 

①비타민 

브로콜리는 비타민C와 비타민K를 비롯해 비타민A와 비타민B6, 비타민E 그리고 티아민을 포함한 다양한 비타민 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은 영양소인데요. 우리 몸의 각종 생리 작용에 관여를 하고, 뛰어난 산화억제제로 스트레스를 낮추고, 피로를 개선하며, 면역력 증진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진 영양소이죠. 

 

②미네랄 

브로콜리는 수분을 많이 포함한 채소입니다. 땅에서 흡수한 다양한 미네랄이 브로콜리의 수분에 포함되어 있죠. 브로콜리에는 인간이 활동하는 데에 필요로 하는 건강에 필수적인 몇 가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브로콜리에서 발견되는 주요 미네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칼슘

브로콜리 한 컵에는 약 43m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뼈와 근육을 구성하는 주요한 성분이며, 어릴 때는 성장을 위해서 섭취해야 하고, 어른이 되어서도 뼈와 치아의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브로콜리 줄기
브로콜리 줄기

 

칼륨

브로콜리 한 컵에는 약 288mg의 칼륨을 포함합니다. 칼륨은 혈관 내에 쌓인 노폐물과 결합하여 배출됨으로써 혈압을 조절하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근육과 신경 기능을 지원하여 신체의 유체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필수적인 성분이 바로 칼륨입니다. 

마그네슘 

흔히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가가 떨린다고 하죠. 그래서 마그네슘 영양제를 섭취하라고 권장되는데 저는 브로콜리는 즐겨 섭취함으로써 마그네슘을 보충합니다. 브로콜리 한 컵에는 마그네슘이 약 19mg 포함되어 있는데 마그네슘을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 

생각보다 인간은 철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분을 적혈구를 생성하고 몸속에 산소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즉 우리 몸 전체에 산소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철분이며, 우리 피가 붉은색을 띠는 이유 역시 철분입니다. 브로콜리 한 컵에는 약 0.7mg의 철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③풍부한 섬유질 

브로콜리는 섬유질이 정말 풍부합니다. 브로콜리를 드셔보셨다면 브로콜리의 줄기 부분이 마치 보디빌더의 근육처럼 보일만큼 굵직하고 튼튼함을 볼 수 있죠. 이 풍부한 섬유질은 수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고, 포만감을 더해줌으로써 다이어트에 좋고 배변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브로콜리는 아주 훌륭한 섬유질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죠. 

 

④식물성 단백질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서 고기에만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식물에도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죠. 브로콜리 한 컵에는 약 2.6g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타 채소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아주 높은 채소가 바로 브로콜리 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식으로 브로콜리를 섭취한다면 다양한 영양성분과 함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2.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브로콜리 

브로콜리 영양성분
브로콜리 영양성분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진 분들에게 많이 권장되는 채소가 바로 브로콜리인데요. 브로콜리는 칼슘과 비타민K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은 비타민K와 함께 섭취할 때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비타민K는 칼슘의 흡수를 돕고 세포사멸로 부터 뼈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를 규칙적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노년기에 나타나는 골다공증 발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권장됩니다. 

 

3. 항암효과가 있는 브로콜리 

데친 브로콜리
데친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잠재적으로 항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요한 성분은 글로코시놀레이트와 함께 유익한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죠. 글로코시놀레이트는 체내에 흡수되면 설포라판으로 분해되는데 이 설포라판은 체내에 있는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는데요. 

 

우리나라의 국가암정보센터에서도 브로콜리가 폐암 그리고 방광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는데요 유방암 및 대장암 예방에도 브로콜리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최근에 브로콜리 새싹 추출물을 첨가한 음료를 맛본 적이 있습니다. 브로콜리 새싹에는 설포라판 함량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 설포라판 함량 증진 브로콜리 새싹의 제조 방법 10-2020-0124182 ]으로 특허가 출원되었을 정도로 브로콜리의 설포라판과 항암 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