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여성 1명당 출산율 0.8명. OECD 38개 회원국 출산율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주소입니다.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대한민국의 출산율이 낮은 원인으로는 역시 자립하기 어려운 수준의 주택가격이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죠.
그동안의 안일한 대응 때문인지 이제와서는 인구 소멸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는데 국가를 이루는 가장 근본적인 가치는 국민입니다. 국민이 줄어들고 있으니 세금수입이 줄어들고 국가를 운영할 수 있는 힘이 없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셈인데요. 결국은 늘어나는 노령인구를 부양할 세금과 줄어드는 출산율에 따른 부족한 세수는 현재를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부과되는 가중치는 큰 부담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실제 대한민국 정부의 저출산에 대응하기 위해 투입한 재원을 살펴보면 2006년부터 2022년까지 무려 280조 원의 예산을 투입했다고 하는데 이런 재정 투입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저출산을 가속화되고 있고, 고령화는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가를 이루는 근본인 국민이 줄어드는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비와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죠. 심각한 단계에 이른 만큼 정부에서는 이에 대한 노력을 할 텐데요. 투자자라면 저출산으로 인한 육아관련주에 대한 관심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실제 위기에 처한 종목보다는 정부의 저출산 관련 육아 정책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종목 위주로 선별해 보았습니다.
1. 아가방컴퍼니 (013990, 코스닥)
아가방컴퍼니는 과거부터 출산 관련 육아정책주로써는 항상 1순위로 떠올리는 대장주입니다. 정부의 출산정책이 발표되면 단연 가장 높은 상승을 보이는 종목이기도 하죠. 박근혜 정권 시절에는 여성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육아관련주 테마로 강하게 반응하면서 박근혜 관련주로 분류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아가방컴퍼니의 실적은 좋지 않습니다.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유아와 아동 관련 소비재를 중심으로 사업을 꾸려가는 아가방컴퍼니는 저출산으로 인해 사업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상황이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특정 기업을 지원하는 방향은 아닐 테지만 정부에서는 인구 소멸이라는 국가의 근간이 흔들리는 상황을 어떻게 해서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할 겁니다.
주기적으로 출산장려정책 및 육아지원정책에 대한 정부 발표가 있을 때마다 노려볼만한 종목이 바로 아가방컴퍼니인데 2022년 11월 정부는 유엔인구기금(UNFPA)과 공조한 제6차 저출산 · 고령화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인구구조의 변화로 사회적 충격이 예상되는 시점에 맞춰 단계별 대응 전략을 수립해 나가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사회적 충격이 다가와서는 안되는데 예상되는 시점에 맞춘 단계별 대응 전략이라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성인이 된 세대들이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 세대가 이어지는 다리를 놓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면 되는 것인데 기득권 세대들의 자식으로서 물려받지 못하면 내 집 마련조차 할 수 없는 이런 시대를 타파하는 것이 쉽지는 않나 봅니다.
2. 제로투세븐 (159580, 코스닥)
혹자는 대장주만을 거래하는 것이 주식시장에서의 승자가 될 수 있다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등주를 공략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대장주의 움직임을 비교 분석하면서 2등주에 대한 매매 타이밍을 노려보는 것은 주식투자에게 오래전부터 알려져 온 매매기법이기도 하죠. 육아정책주에서 아가방컴퍼니에 이어 그다음 자리를 차지하면서 반응하는 종목은 제로투세븐입니다.
제로투세븐은 유아동 의류와 용품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가방컴퍼니와 사업영역이 겹치는 동종업계의 경쟁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산장려정책 발표가 있으면 아가방컴퍼니의 뒤를 이어서 상승하는 종목으로 역시 저출산으로 인한 실적은 그렇게 좋지 못한 기업이긴 합니다. 육아정책주로써 테마주로 편입되지만 실적을 보고 투자하기보다는 출산장려정책 관련주 딱 거기까지만 판단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3. 메디앙스 (014100, 코스닥)
메디앙스는 아기와 엄마를 위한 모든 것이라는 슬로건으로 임신부터 출산 그리고 육아까지 토탈 라이프케어 전문 기업입니다. 보령제약그룹에서 계열분리하면서 보령이라는 이름을 떼고 메디앙스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출산율 저하라는 심각한 국가적 위기로 인해 기업의 실적이 쉽게 개선되지 않는 실정이죠.
사업영역은 앞서 소개드린 아가방컴퍼니, 제로투세븐 보다 훨씬 넓습니다. 닥터아토, 비앤비, 유피스, 베아바, 올곧은 등 다양한 스킨케어 용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최근 시장이 넓어진 물티슈 영역까지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아동의류 및 용품이 아닌 사업 확장성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육아관련주들의 실적 개선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분유 판매량 급감으로 낙농업계는 유래 없는 위기에 처해있고, 2016년 이후부터 지속적인 매출 감소로 내리막길을 걷고 있죠. 금일 다룬 출산장려정책에 따른 육아관련주에 대한 접근은 매우 신중하게 투자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시장 전체가 내리막길을 걷고 있고, 단시간 개선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정부의 출산과 육아에 대한 정책 발표가 있을 때마다 단기 상승에 대한 모멘텀과 주가 상승에 대한 실적이 있는 주요 종목만을 공략하는 것이 투자자의 신중한 자세라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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