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_진로 자격 / / 2023. 10. 11. 13:04

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 산업기사 및 기사 취업 방향

유망전도한 자격증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및 기사 취득을 위한 자격 요건 및 독학 공부 방법

 

목차 

1. 컬러리스트 자격증

2. 필기시험 공부

3. 실기시험 공부

4. 취업 방향

컬러리스트 자격증
컬러리스트 자격증

 

컬러리스트라고 하면 무언가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가 먼저 떠오릅니다. 과거의 컬러리스트는 주로 대학에서 미술이나 패션학과를 전공한 이들이 색채 기반의 디자이너로써 능력을 검정받기 위해서 취득하는 자격증이었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주류가 떠오르고 있죠. 

 

현시대의 컬러리스트는 미술과 패션뿐 아니라 다양한 제품의 디자인에도 참여하고 있고, 웹 기반의 그래픽 영상을 비롯해 게임을 제작하는 개발자로서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즉 이미지 작업을 하는 모든 분야에 컬러리스트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IT산업이 발전하면서 컬러리스트의 영역이 더욱 넓어진 셈이죠. 

 

1. 컬러리스트 자격증 

컬러리스트 기사
컬러리스트 기사

 

컬러리스트는 국가공인자격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02년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컬러리스트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있는데 기능사 없이 산업기사 / 기사 자격으로만 분류됩니다. 즉 컬러리스트의 응시 자격에는 학력 제한이 적용되는 셈이죠. 기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4년제 이상, 산업기사는 2년제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학력이 없다면 그에 상응하는 경력이 요구됩니다. 

 

컬러리스트 자격 취득은 산업디자인이나 패션학과 전공자들에게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 분야의 전공자들이 취득하고자 하는 인원이 많은 것이지 비전공자에게도 어려운 도전은 아닙니다. 학문 분야 자체가 그렇게 생소하거나 어려운 분야라고 하기에는 오히려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 또는 상품 기획 쪽으로 진로 방향을 계획하고 있다면 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은 이력서에 큰 어필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2. 필기 시험 

 

  • 1과목 : 색채심리 및 마케팅
  • 2과목 : 색채 디자인
  • 3과목 : 색채 관리 
  • 4과목 : 색채 지각론
  • 5과목 : 색채 체계론

컬러리스트 자격증의 필기시험은 총 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과목당 20문항 씩 객관식으로 주어집니다. 기본 이론서를 충분히 숙지한 다음 기출문제 위주로 반복적인 학습과 오답노트를 만들어 가면서 공부하는 전략을 권장드립니다. 과목당 20문제이기 때문에 5과목의 시험은 총 10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합격기준은 평균 60점 이상에 과목당 40점 이상이 요구되며, 한 과목이라도 40점 이하 결과라 나온다면 과락입니다. 

 

색채심리학
색채심리학

 

색채심리와 마케팅의 경우 공부하면서 흥미가 오르지만 색채 디자인에서는 디자인의 역사와 분야 색채기획 등에 있어서 흥미가 잘 오르지 않기 때문에 단숨암기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색채 관리 과목의 경우에는 색채의 소재 / 측정 / 조명이라는 기본적인 요소 외에도 디지털 색채와 조색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므로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색채지각론은 색지각의 원리와 색의 혼합 그리고 색채에 감각에 대한 내용으로 초중고 미술시간에 한 번쯤 배워보았을 내용들입니다. 여기에 좀 더 심화된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가가 되기 위한 이론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난이도나 낮습니다. 다만 색채 체계론이 대부분의 수험자들이 공부할 때 다소 생소함을 느끼는 부분입니다. 색채 체계와 색명, 색채 조화 등에 대한 이론이지만 사실상 실무 영역의 시각으로 본다면 전문가로서 가장 필요한 영역이기 때문에 깊게 공부해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실기시험 

 

  • 시험 1 : 3속성 테스트, 색채재현 및 보정
  • 시험 2 : 감성 배색 
  • 시험3 : 색채 계획 및 디자인 

 

실기시험은 색채계획 실무 작업형으로 이루어집니다. 시간이 다소 오래 소요됩니다. 무려 6시간의 작업형 시험이죠. 색채재현은 조색을 뜻합니다. 조색 문제의 경우에는 측색기로 측정을 하기 때문에 수치값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죠. 

 

감성배색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 색종이를 잘라 조건에 맞는 배색을 한 후 배색 의도를 서술형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컬러리스트 기사의 경우에는 감성배색 시험 시간이 1시간 20분 주어지며, 문제에서 의도하는 배색이 무언인지를 제일 먼저 캐치해내어야 하죠. 

 

 '이탈리아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패션 및 관련 소품 브랜드인 EURO LIFE를 팝업 스토어로 오픈할 예정인데 ...중략... 브랜드 고유의 모던한 이미지를 반영하고 제주도의 자연이라는 콘셉트.... 중략.... 색채를 계획하고 디자인하시오.' 이런 문제에 대해서 시장환경 / 컬러트렌드 그리고 소비자에 대한 분석까지 서술형 답안을 제출해야 합니다. 

 

4. 취업 방향 

퍼스널 컬러
퍼스널 컬러

 

컬러리스트는 이름 그대로 색채와 관련된 전문가를 뜻합니다. 시각적인 요소로서의 컬러에 대해 물건과 환경을 비롯해 컴퓨터 그래픽에 이르기까지 최근 그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고, 색상을 기획하고 적용하는 데에 필요한 전문가이죠. 주로 색상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트렌드적인 요소가 강합니다. 아무래도 시대에 따른 유행에도 민감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이미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해 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컬러를 기획하는 데에 대해 기업의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눈길을 끄는 마케팅 수단이 되기 때문이죠. 최근 스마트폰을 보면 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인해서 컬러 마케팅을 하는 것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패션, 제품, 미용뿐 아니라 건축물의 실내 디자인과 웹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색채디자인 업무는 단순한 색상이 아닌 트렌드를 읽고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한 중요한 직책으로 자리 잡았죠. 

 

컬러리스트는 과거에는 패션디자이나, 제품 디자이너에 한정되는 모습이어지만 최근에는 이미지 컨설턴트 및 메이크업 아티스트도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하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웹디자이너 및 게임개발자들도 컬러리스트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자신의 업무 영역의 확대 및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색채 구성 및 기획을 위한 능력 함양을 위해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본인의 이력서에 스스로의 자격을 어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힘이 되는 셈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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