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A노선은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부터 일산 킨텍스를 지나 동탄역까지 연결하는 82.1km에 이르는 노선으로 서울역과 삼성역 그리고 수서역이라는 주요 시가지를 관통한다는 점에서 기대가 매우 높은 대중교통입니다.
목차
GTX (Great Train Express)는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남쪽과 북쪽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경기도 북쪽에서 시작해 서울의 주요 도심지인 서울역 - 삼성역 - 수서역을 지나 수도권 남쪽인 동탄까지 연결되는 대중교통수단입니다. 기존 전철 보다 3~4배 빠른 속도로 운행될 계획이기에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불편함을 해소해 주는 뛰어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어요.
GTX A노선의 경우는 지하 40~50미터의 깊은 곳에서 ㅇ누행하며, 노선을 일직선에 가깝게 설계해 경기도와 서울을 연결하는 매우 효과적인 교통편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파주 운정부터 동탄까지 약 45분 만에 주파한다고 하니 수도권 일대의 대중교통에 혁신을 불러일으키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균 속도가 무려 100km/h에 이르기 때문에 수도권 일대 이동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시간 단축이 가능하죠.
1. GTX A노선도
GTX A노선은 총 11개 정차역으로 이루어져 있고, 경기도 파주 운정부터 시작해 서울을 가로질러 경기 남부 동탄으로 이어지는 노선으로 운행됩니다. 수도권 동납부 지역과 서북부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추진된 대중교통으로 기존 전철이나 광역버스와 비교 시 혁신적으로 이동 시간을 줄이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죠. 서울 외곽 순환 고속도로에서 겪을 수 있는 정체를 해소할 수 있는 대중교통이기에 매우 기대가 큽니다.
주요 노선은 운정 - 킨텍스 - 대곡 - 창통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서울의 비싼 주거비 문제로 경기 서북부와 동남부 지역에서 거주하면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이죠. 전체 구간 거리가 80km 이상인데 반해 정차역이 11개 밖에 되지 않아 100km 이상의 평균 속도를 낼 수 있어 종점과 종점인 파주 운정에서 동탄까지 43분 밖에 소요되지 않아요. 동탄에 거주하는 분이라면 주요 기업들의 본사가 모여 있는 삼성역까지 단 19분 만에 출퇴근이 가능합니다.
- 2023년 : 수서 - 동탄 구간 개통
- 2024년 : 파주 - 서울역 구간 개통
- 2028년 GTX A노선 전구간 개통 계획
위와 같이 구간별로 순차적인 개통이 진행될 예정이며, GTX A노선 전 구간 개통은 2028년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개통되는 수서에서 동탄 구간은 정차시간 포함해 20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고 해요. 참고로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SRT가 17분 소요됩니다. SRT와 3분밖에 차이 나지 않는 이동 시간 놀랍네요.
2. 기본요금과 거리 요금
GTX A 노선의 구간별 요금은 현재 2024년 개통될 수서에서 동탄 구간에 대한 요금이 확정되어 국토교통부에서 고지하고 있습니다. 종점과 종점인 파주 운정 - 동탄 요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예상 요금은 6천 원 미만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일단 2024년 개통될 수서 - 동탄의 경우는 구간별 요금이 아래와 같습니다.
1) GTX A노선 요금
- 수서 - 동탄 : 4,450 원 (약 32.8㎞)
- 수서 - 구성 : 3,950 원 (약 21.6㎞ )
- 수서 - 성남 : 3,450 원 (약 10.6 ㎞ )
- 성남 - 구성 : 3,450 원 (약 11.0km)
- 성남 - 동탄 : 3,950 원 (약 22.1km)
- 구성 - 동탄 : 3,450 원 (약 11.1km)
2) 환승에 따른 요금 비교
구분 | SRT | GTX-A | 차이 |
단독 이용 (동탄 - 수서) |
7,400 원 | 4,450 원 | -2,950 원 |
환승 이용 (동탄 - 수서 - 일원) |
8,800 원 | 4,450 원 | -4,350 원 |
동탄에서 수서까지 단독으로 SRT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GTX A를 이용하게 되면 2,950 원이나 저렴하면서 시간은 2~3분 밖에 차이 나지 않습니다. GTX A 각노선에는 환승 및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며, 버스와 택시 등 타 이동수단과의 접근성도 용이하게 조성될 계획인데요. 동탄역은 SRT 환승에 최적화되어 있고, 성남역에서는 수인분당선 / 신분당선을 도보로 이동하여 쉽게 환승이 가능합니다. 수서역에서는 이미 조성된 32개의 버스 노선으로 빠른 환승이 가능하죠.
3. 배차 간격 시간
GTX A의 배차 시간은 1시간에 평균 3대가 운행됩니다. 새벽 시간에는 두대 배차이며, 상대적으로 이용객이 적은 12시 정오와 22시경에도 두대씩 배치됩니다. 출퇴근으로 많은 이용객이 몰리는 시간인 7시와 18시 그리고 20시에는 한 시간에 4대씩 배차할 계획입니다. 전체적으로 평균 17분에 한 대씩 배차되는 셈으로 시간대별로 탄력적인 배차 계획을 통해 교통난을 해소한다는 계획이 돋보이는군요.
그래도 출퇴근 시간에는 일찍 나서서 여유롭게 탑승하고 여유롭데 도착해 커피 한잔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싶은데요. 자차 운전을 통해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피로감을 덜어주는 데에는 역시 GTX A노선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고, 실제 출퇴근 시간을 줄여주는 데에도 상당히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K패스 할인
K패스라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K패스는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으로 대중교통 활성화 및 교통비 절감을 위해 마련된 정책입니다. 해당 카드를 사용해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탑승하게 되면 일정 금액을 정해진 비율에 따라 익월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 일반 | 청년 | 저소득층 |
적립율 | 20% | 30% | 53.5% |
1회 적립금 |
300 원 | 450 원 | 800 원 |
한달 적립금 |
1만 8천 원 (최대 60회) |
2만 7천 원 (최대 60회) |
4만 8천 원 (최대 60회) |
동탄-수서 GTX A 요금 |
3,560 원 | 3,110 원 | 2,070 원 |
GTX는 K패스가 적용됩니다. GTX를 이용한 경우에도 타 대중교통과 동일하게 K패스로 환급을 받을 수 있어요. 기존 알뜰 교통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카드가 K패스 적용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신청 필요 없이 그대로 쓰면 됩니다. 수서 - 동탄 구간 일반 요금이 4,450원이기 때문에 일반인은 K패스 할인을 받아 3,560원, 청년은 3,110 원, 저소득층은 2,070원으로 이용가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도권 광역 급행열차인 GTX A 노선과 요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갈수록 높아지는 서울의 집값으로 인해서 경기도에 안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분들은 매일 서울로 출퇴근을 위한 교통 지옥에 시달리고 있는데 GTX A 사업은 수도권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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