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_정보 수집 / / 2024. 3. 20. 11:19

국민은행 KB STAR 정기예금 1억 예치 이자 소득 산출

목돈이 있다면 투자와 예금 중 어떠한 액션을 취해야 할지 망설이게 되지만 투자할 곳이 정해지지 않았다면 일단은 예금이 가장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고,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이라면 우대조건 없는 KB STAR 정기예금을 눈여겨볼만하다. 

 

국민은행 KB STAR 정기예금
국민은행 KB STAR 정기예금

목차 

1. KB STAR 정기예금

2. 일억 원 예치 이자

3. 시중은행 예금금리 비교

4. 안전한 투자 예금

 

투자는 수익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어느 정도 리스크를 동반한 투자는 손실에 대한 걱정도 함께 동반하고 있습니다. 건실한 투자자라면 자산을 분산하여, 일정 부분은 리스크가 없는 투자를 해야 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으로 안정적 투자로 1 금융권 은행의 정기 예금이라는 이자소득 투자가 가능하죠. 

 

우리나라에는 총 9개 은행이 1 금융권으로써 기업의 자금 조달, 금융 안정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 역할을 담당합니다. 여기에 인터넷 전문 은행으로 온라인에서만 거래가 가능한 카카오뱅크와 K뱅크도 포함되어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이자 가입자수가 많은 KB국민은행의 정기예금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KB STAR 정기예금 상품의 이자수익은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1. KB STAR 정기예금

1) 가입 대상 및 기간 

KB STAR 정기예금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가입 기간은 1개월 이상부터 36개월 이상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금이라는 것이 여유자금을 대상으로 이자 소득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가장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2~24개월 미만까지는 금리가 상승하지만 이후로는 장단기 금리 역전현상으로 금리가 오히려 하락할 수 있으므로 12~24개월 이상으로 가입하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으로 판단됩니다. KB STAR 정기예금은 기간에 따라 기본 금리와 고객적용금리가 차등 적용되기 때문이죠. 

 

2) 가입한도 및 우대 조건 

해당 상품은 최대 가입한도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단, 1백만 원 이상의 가입 금액을 제시하고 있고, 큰 금액을 운용하기에 매우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거기에 우대 금리를 받기 위해 맞춰야 할 까다로운 우대 조건도 없습니다. KB STAR 정기예금이 매력적인 이유가 바로 우대조건 같은 거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주의해야 할 점은 5천만 원 이상은 예금자 보호를 받지 않기 때문에 주의 사항이긴 하지만 KB국민은행이 예금자 보호를 하지 못할 정도가 된다면 대한민국 경제가 파탄 나는 수준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3) KB STAR 정기예금 금리 

최고 연 3.50%, 기본 2.60%(12개월, 세전)를 제공합니다. 해당 상품의 정기예금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1개월 이상 3개월 미만 : 3.00%
  •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 : 3.55%
  • 6개월 이상 9개월 미만 : 3.55%
  • 9개월 이상 12개월 미만 : 3.50%
  • 12개월 이상 24개월 미만 : 3.50%
  • 24개월 이상 36개월 미만: 2.85%
  • 36개월 : 2.85%

 

가입 기간에 따라 정기예금 금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최고 연 3.55%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3개월 ~ 9개월 미만의 단기 가입을 해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12개월을 예치할 경우 3.55%의 최고 금리가 아닌 3.5%가 적용되고 36개월 모두 가져갈 시에는 2.85%의 금리가 적용된다는 점 유의사항입니다.

 

 

2. 일억 원 예치 이자

KB STAR 정기예금 1억원 예치 이자
KB STAR 정기예금 1억원 예치 이자

 

KB STAR 정기예금의 가입 기간별 예금이자를 비교해 보면 1억 원의 자금을 6개월 예치 시 3.55%의 금리가 적용되어 150만 1,650원의 소득을, 9개월 예치 시에는 3.50%의 금리가 적용되어 222만 750원의 소득으로 실수령이 가능합니다. 1억을 예치하고 9개월에 222만 원이면 괜찮은 수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 관점에서는 수익이 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투자 리스크가 적고, 별도의 관리나 관찰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일억 원이라는 현금이 있는데 이를 그대로 놔두는 것은 너무 아까운 일입니다. 급하게 지출할 곳이 없다면 해당 현금 자산을 굴려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제 성향인데 직접 관리가 가능하거나 펀드매니저를 이용할 생각이 없다면 역시 예금이 가장 편리한 수단이에요. 국민은행 KB STAR 정기예금은 1억 원을 12개월간 묵혀두면 이자소득을 세후 기준으로 296만 원을 내어주니 이런 편리한 투자는 아주 좋은 수단입니다, 

 

 

3. 시중은행 예금 금리 비교

은행명 상품명 최고금리(%) 우대조건
대구은행 주거래우대 4.05 주거래고객
수협 첫만남우대 4.05 첫거래고객
우리은행 첫거래우대 3.80 첫거래고객
신한은행 신한my플러스 3.70 첫거래고객
국민은행 KB STAR 3.55 조건없음

 

정기예금 금리가 높은 곳을 찾아보면 KB국민은행 KB STAR 정기예금 보다 높은 금리는 제공하는 곳은 더러 있지만 대구은행이나 청주은행 같은 곳은 지역 기반의 은행이기에 해당 지역이 아닌 경우 계좌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드물어 첫 거래고객 또는 주거래은행으로 등록하라는 우대 조건이 붙습니다. 우리은행이나 신한은행 같은 전국구 은행 역시 첫 거래고객 우대라는 조건을 우대조건으로 내걸고 있죠. 

 

하지만 KB국민은행 KB STAR 정기예금의 경우에는 상대 비교적으로 금리는 다소 낮지만 우대조건이 없습니다. 우리은행 첫거래우대예금과 비교 시 0.25%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굳이 거래 이력이 없는 은행을 바꿔가면서 해당 계좌를 만들어야 할 이유는 못 느끼겠습니다. 개인의 투자 방향 및 다양성에 따라서 의견은 존중되어야 하기에 본인의 판단하게 더 나은 조건을 확인해 보는 것이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대구은행과 수협이 4.05%라는 높은 금리는 제공하긴 하지만 대구은행은 주거래은행을 대구은행으로 지정할 것을 우대조건으로 내세우는데 급여통장을 대구은행으로 지정하라는 것입니다. 대구에 거주하고 있지 않다면 이는 쉽지 않은 선택일 수 있죠. 

 

4. 안전한 투자 예금

1억원 예치 KB STAR 정기예금 이자 소득
1억원 예치 KB STAR 정기예금 이자 소득

 

개인적으로 주식투자를 비롯해 정기 예금 등 다양한 투자를 병행하고 있지만 가장 선호하는 것은 정기예금입니다. 예금은 리스크가 최소화된 가장 안정적인 투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예금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서 보호받기 때문에 보호받는 금액 내에서는 원금 손실의 우려가 없고, 고정된 기간 동안 일정한 이자를 제공하므로 수익에 대한 예측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불확실한 투자에 대한 리스크보다는 예측 가능한 수입원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예금 상품의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위험 회피 투자라는 것에 원칙을 두고 있어 주식 투자 역시 변동성이 큰 종목보다는 장기적으로 바라보면서 최저점이라고 생각되는 지점에 투자를 하고, 저의 예측은 벗어난다면 칼 같은 손절에 대한 원칙도 지키고 있죠. 하지만 예금은 그런 관리와 리스크 걱정이 일절 없어서 편리합니다. 저처럼 꾸준한 투자 수익을 원하는 위험 회피 투자자라면 정기예금은 확실히 매력적인 수단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