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_진로 자격 / / 2023. 8. 19. 20:55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 취득 방법과 취업 전망

광고, 홍보 업무를 통칭해서 마케팅이라고 하고, 이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광고 전문가 또는 마케터라고 합니다. 마케팅 전문가입을 입증하는 마케팅 전문가 자격증이 있습니다. 종류가 많지만 요즘은 웹 기반의 광고가 인기인만큼 '검색광고마케터'라는 자격증이 상당히 메리트가 있죠.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

 

제가 처음 직장에 취업했을 땐 입사 동기 중 해외 유학파가 있었습니다. 본인의 전공이 마케팅이라고 하더군요. 그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 대학에는 경영학과는 있었지만 마케팅을 주전공으로 하는 학과는 없었습니다. 지금은 마케팅학과를 도입한 대학들이 있지만 소위 메이저급 대학이라고 하는 이름 있는 명문대에는 아직까지 마케팅을 주전공으로 개설학 학과는 없더군요. 

 

작금의 시대에는 웹 또는 모바일을 이용한 검색광고가 주류입니다. 과거에는 TV광고, 신문광고가 메이저급이었고,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다양한 오프라인상의 광고가 필요했지만 지금은 모바일 세상에 광고를 싣는 것이 가장 좋은 홍보 수단이며, 워낙에 방대한 웹 공간에서는 검색광고가 가장 신뢰 있는 마케팅 방식이죠. 마케터로의 진로를 원한다면 '검색광고 마케터 자격증'을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1. 검색광고마케터 

마케팅 회사에 취업하는 방법
마케팅 회사에 취업하는 방법

 

검색광고마케터는 산업인력공단에서 발급하는 국가공인자격은 아니지만 등록번호 2012-1136의 민간등록자격으로 분류됩니다. 광고 마케터 관련 자격증 중에서 가장 현재의 트렌드를 반영한 자격증이라고 분류할 수 있는데요. 디지털 정보화로 인한 초연결 사회에서 마케팅 시장은 과거와 달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채널별 특성에 맞춘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이 대세입니다. 

 

저처럼 블로그를 통해 광고 수입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마케터에 속하고, 과거와 달리 마케터의 범주가 상당히 넓어진 셈이죠. 크고 작은 광고대행사가 매우 많은데 이들도 온라인 마케팅을 주력으로 사업을 펼치는 것이 현재의 추세입니다. 검색광고마케터는 온라인 비즈니스 및 마케팅의 기본 지식을 배양한 광고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국내 최대의 검색 플랫폼인 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검색광고 시스템의 실무내용을 반영한 전문가임을 인정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죠. 

 

2. 검색광고마케터 시험 응시 

검색광고마케터 과목 및 출제 기준
검색광고마케터 과목 및 출제 기준

 

검색광고마케터 시험은 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 실무 활용 및 검색광고 활용 전략에 대한 문제로 구성된 시험에 응시하여 평균 70점 이상을 획득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검정방법별 40% 미만일 경우 과락이 됩니다. 시험 시간은 90분으로 객광식 40문항, 단답식 20문항이며,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제공하는 과년도 기출문제를 통해 공부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빠르게 검색광고마케터를 취득하고자 한다면 민간 교육 기관을 통해 수강을 해도 좋습니다. 저는 자격증을 여럿 보유하고 있는데 정보통신 및 컴퓨터 관련된 자격증들은 정말 교육기관을 통해서 속성과정으로 족집게 방식의 교육이 자격증 취득에는 상당히 도움이 되더군요. 검색광고마케터 1급의 검정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 온라인 비즈니스,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광고 

  • 검색광고 실무 활용

      - 검색광고의 이해, 검색광고 기획, 검색광고 등록, 검색광고 운용

  • 검색광고 활용 전략 

       - 효과분석을 위한 사전이해 및 실제효과 분석, 사후관리 

 

3. 검색광고마케터 진로와 취업 

광고 마케팅 자격증
광고 마케팅 자격증

 

과거와 달리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수많은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실질적으로 무형의 세상인 가상의 공간이고, 무엇보다 빠른 파급력으로 막강한 광고 시장을 만들어 내는 곳이 바로 모바일이죠. 검색광고마케터는 떠오르는 유망 직종입니다. 대기업의 홍보팀으로 취업하고 싶다면 검색광고마케터를 통해 본인의 능력을 어필할 수 있으며, 최근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광고 대행사를 비롯해 경력이 쌓이면 마케팅 컨설턴트로서의 진로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통해서 광고 대행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은 이제 신기한 일이 아닙니다. 이미 정착화되었으며, 거대한 마케팅 수단이 되었기 때문에 검색광고마케터라는 자격증을 취득해 둔다면 해당 분야에서 취업에 대해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점한 셈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마케팅 분야로 취업 후에 본인의 능력을 검증받으면서 경력을 쌓아야겠지만 현재의 시대에서 검색광고마케터는 마케팅 분야로의 취업을 위한 큰 무기라고 판단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